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1-27 06:26

  • 뉴스 > 정치/선거

김보라 안성시장, 세 번째 재판.. 11명의 피고인들이 증인으로 출석

보사모 회장 A씨에게 검찰·변호인 심문
보사모에 김보라 시장 가입 여부 예비모임 회의록 진위여부 등 쟁점

기사입력 2021-01-12 07:1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김보라 시장에 대한 세 번째 공판이 지난 2일 수원지법 평택지원 형사1(부장판사 김세용)에서 오전 1030분부터 오후 710분경까지 진행돼, 검찰측과 변호인측이 보사모(보라를 시장으로 만들려는 사람들의 모임) 등과 관련해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재판은 보사모 원곡지부장과 김보라 시장과 함께 재판을 받고 있는 11명의 피고인(김보라 시장 제외)에 대한 증인 심문을 예정되어 있었지만, 보사모 원곡지부장과 보사모 회장이었던 피고인A씨에 대한 증인심문만 마쳤고, 보사모 운영위원겸 안성2동지부장이었던 피고인 B씨에 대한 증인 심문은 검찰측과 김보라 시장측의 변호인 심문까지만 진행돼 다음 재판(23)에서 나머지 피고인들의 변호인 심문이 이어지게 된다.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피고인 A(보사모 회장)에 대한 증인심문에서도 검찰측의 확보한 피고인들의 핸드폰 포렌식 자료와 415일 선거 이후인 지난 9월 피고인 A씨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외장하드 자료 등이 제시되며, 검찰측과 변호인측이 치열한 공방을 벌렸다.

이날 원곡지부장에 대한 증인심문에서는 보사모 가입 경위와 활동 보사모 활동에 대한 인지 여부 보사모 회원 초대 내용(서약의무사항, 서약문) 인지 여부 시민참여단 단톡방 참여 여부 등에 대한 심문이 30분 정도 진행됐다.

이어 피고인들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 문답서와 경찰 진술 내용 등에 대한 증거 채택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한 후 피고인 A씨에 대한 증인 심문이 오전부터 진행돼 점식식사를 마치고 오후 520분경까지 진행됐다. 검찰측과 변호인측은 피고인 A씨를 김보라 시장과 함께 이번 재판의 주요 인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피고인 A씨에 대한 증인 심문에서는 보사모는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본떠서 만든 모임이라고 밝혔다. 이날 피고인 A씨 심문 과정에서 검찰의 압수수색 과정(보사모 자금 추적 등)을 이야기하면서 눈물을 흘리며 억울함을 표현하기도 했다.

피고인 A씨와 B씨에 대한 증인 심문에서는 보사모 구성의 목적 보사모 예비모임 회의록의 진위 여부 보사모 예비모임 참석자와 논의 내용 보사모 회원 모집 과정에서 명단에 김보라 체크용이라는 의미 보사모가 온라인 중심 활동 모임인지, 오프라인 활동 중심 모인인지 여부 보사모가 운영위원과 지부를 둔 이유 보사모의 주요 활동 읍면동별로 단톡방을 만든 이유 기존 보라사랑 안성사랑밴드가 있는데 보사모 밴드를 별도로 만든 이유 김보라 선거 캠프와 관계 보사모 밴드에 김보라 시장의 가입 여부(동명이인 여부) 2020 지지 선언의 배경과 지지 서명 과정 2020 지지 선언 보도자료 내용의 사실 여부 2020 지지 선언에 대한 김보라 시장 선거캠프의 사전 인지 여부 보사모 밴드를 시민참여단으로 변경한 이유(김보라 선거캠프의 요청 여부) 등이 쟁점이 되었다.

한편, 검찰 인사 관계로 129일로 예정되었던 재판은 23일 오후 2시로 변경됐다.

김보라 시장 재판을 진행하고 있는 검사가 이번에 검찰 인사 대상에 포함돼, 관련 검사가 신임 검사의 재판 준비 등을 이유로 다음 재판의 일정 조정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날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 예정이었던 김보라 시장 이외에 11명의 피고인 가운데 1명의 증인심문은 마무리됐지만, 1명의 증인심문은 검찰과 김보라 시장측 변호인의 심문만 마쳐 오는 23일로 예정된 재판에서 나머지 피고인들의 변호인 심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나머지 9명의 피고인에 대한 증인심문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댓글1

스팸방지코드
0/500
  • 테스형
    2021- 01- 13 삭제

    우리 안성은 왜이래? 높으신 두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