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4-22 17:25

  • 뉴스 > 환경/미디어

한경대, 전통시장 미세먼지 줄인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식품연구원, 코오롱글로텍 협약
한경대, 안성중앙시장 미세먼지 저감시스템개발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21-03-31 04:2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는 전통시장 미세먼지 저감 사업 추진 등을 위해 지난 25일 교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 한국식품연구원(부원장 김윤숙), 코오롱글로텍(대표이사 김영범)과 협약을 체결했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이 협력하는 전통시장과 국가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도체결했다.

한경대학교는 지난 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공모사업인 미세먼지 저감 실증화 기술(생활환경 사각지대 저감기술) 연구 사업에 선정돼, 12월까지 147,000만원(2020년도 67,000만원, 2021년도 8억원)을 투자해 안성중앙시장에 오염원 저감을 위한 융복합형 저감시스템 개발 및 실증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의 전통시장은 현대화사업을 추진되하서 설치한 아케이드(천장구조물)로 인해 반폐쇄형이다.

이로 인해 공기순환이 취약해 외부에서 유입된 오염원이 공기의 정체현상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전국 실외 평균수치(24.1/) 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전통시장은 악취와 부유미생물(곰팡이) 등으로 종사자와 이용객의 건강문제가 발생할 확률 높지만, 전통시장 미세먼지 저감대책이 아직 마련되지 않아 제도정비와 기술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 한경대학교의 분석이다.

이에 한경대학교는 미세먼지 저감 실증화 기술을 전통시장의 다양한 구조와 형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해 안성중앙시장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중에 있다.

이번 협약도 전국의 전통시장 등 생활환경 사각지대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한경대학교는 이날 협약을 체결한 기관들과 실내 외 다중이용시설, 대형 실내공간 등 인구 밀집 시설물의 공기 중에 존재하는 오염원을 제거하기 위한 맞춤형 저감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전통시장과 상점가 등에 보급 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력해 국가 미세먼지 사각지대 해소사업의 성과물 보급과 확산 체계 구축 전통시장과 국가경제 활성화 도모 안전한 식품 유통을 위한 기술 개발 등 안심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전통시장 환경을 개선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과 이용객의 건강 보호를 위한 오염원 저감기술 보급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임태희 총장은 각 기관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기술개발 및 공동연구를 통한 새로운 도전이 기대된다면서 전통시장의 미세먼지, 악취와 같은 오염원 저감을 위한 기술을 전국적으로 보급하여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구축에 경기도 대표 국립대학으로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는 2018년 기준 초미세먼지 나쁨 초과 일수가 120일인 전국에서 최악 오염 지역을 기록하기도 했다.

안성시가 미세먼지가 많은 이유는 중국 발 미세먼지, 평택항 대형선박, 충남지역 석탄 화력 발전소 등에서 발생 된 미세먼지가 편서풍을 타고 안성시로 유입한 외부요인과 노후 경유차 등 이동오염원, 중소사업장 등 먼지 배출, 불법 소각, 대형공사장 등에서 발생하는 먼지를 내부요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축산적폐
    2021- 04- 02 삭제

    안성미세먼지 보다 더 심각한 축산똥냄새... 사람도 없는 시장에 돈을 쏟아붓는 정책 반대 합니다 이젠 장날에도 사람이 없어 ......ㅠ

  • 참 쓸데없는 짓
    2021- 04- 01 삭제

    안성전통시장 허잡하고 더러워요. 수십년 예산만 빨아먹고 변화는 없어요... 젊은이들이 맘 놓고 소비 할수있는 새로운 도심상권 좀 만들어주세요. 찌질한 안성 촌동네 싫어서 평택으로 다 나갑니다. 전통시장 가고싶으면 차라리 평택통복시장 가세요.. 안성시장하고 규모와 수준이 다릅니다...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