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24 18:52

  • 뉴스 > 자치(행정,의회,참여)

안성 철도의 도시로, ‘남북·동서 철도가 안성에서 만난다’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노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평택-안성-부발’ 노선 고속화 철도로 추진

기사입력 2021-04-25 23:3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철도에 대한 안성시민들의 염원이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지난 22일 공청회를 가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안성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연결하는 수도권 내륙선인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노선이 반영됐다.

그리고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안성을 중심으로 동서로(평택~강릉) 연결하는 철도인 평택-안성-부발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고속화철도로 반영됐던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 경강선(성남~여주) 연장노선인 광주 삼동역~용인에버랜드~안성 구간노선도 추가검토사업에 포함됐다.

국토교통부가 올해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확정·고시를 앞두고 개최한 이번 공청회 자료에 포함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만 남겨 두고 있어, 사실상 반영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안성시는 남북철도 노선인 수도권내륙선과 동서철도 노선인 평택-안성-부발 노선이 건설되면, 안성을 중심으로 남북과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가 만나는 교차지점이 된다.

따라서 2개 철도노선이 건설되면 안성은 수도권내륙선이 수도권과 중부권을 남북으로 연결하고, 평택-안성-부발 노선은 서해선·경부선·중부내륙선 등을 동서로 연결하게 돼 교통의 요충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경강선 연장 노선인 삼동~안성철도노선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돼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는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으로 안성을 중심으로 3개 철도노선이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2021~2030)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은 전국에서 신청된 노선은 170여개 노선 가운데 43개 신규 노선이 반영됐다.

이중 경기도에 절반 가량인 21개 노선이 반영됐다.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 철도
6개 자치단체의 공동 노력 성과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수도권내륙선(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은 총연장 78.8km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_A노선의 연장) 노선이다.

북쪽 끝인 동탄은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고속선)와 연결되고, 남쪽 끝인 청주공항은 기존철도 노선(충북선 철도)을 통해 대전까지 연결된다.

따라서 안성에서 철도를 이용해 서울도 갈 수 있고, 광주와 부산도 갈 수 있다.

안성시민들의 또다른 관심사항이었던 남북철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수서-동탄-용인-안성-청주공항을 연결하는 노선이 추가검토사업 노선(20개 노선)에서도 제외돼,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지만, 안성시민들과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충청북도,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안성시를 비롯해 화성시·진천군·청주시 등이 공동으로 노력해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안에 반영시킬 수 있었다.

안성시는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철도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20193월 진천군·청주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6월 공동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착수 해 10월에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을 건의했다.

201911월에는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와 충청북도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안성시를 비롯해 화성시·청주시·진천군이 함께 수도권 내륙선 철도사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철도유치 시민 서명운동 운동을 20201월부터 10월까지 전개해 4500명이 서명에 참여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수도권내륙선인 동탄-안성-진천-청주공항철도가 건설되면 동탄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약 34분만에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수도권내륙선이 개통되면 동탄역청주공항 소요시간은 34분으로 40분 정도가 단축되며, 통행비용 또한 3,0574,207원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동탄역에서 안성시(32.7)까지는 11, 안성에서 진천선수촌(14.3)까지는 6.5, 진천선수촌에서 충북혁신도시(10.5)까지는 5.5, 충북혁신도시에서 청주공항(21.3)까지는 8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동탄안성진천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철도 노선의 건설비는 23,156억 원이 소요되는 반면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52,346억 원, 취업유발 효과는 22,580명이 예상된다.

 

평택-안성-부발 노선 고속화 철도로 추진
평택에서 강릉까지 1시간 20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된 평택~안성~부발 철도사업은 총연장 53.8km의 일반철도로 지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에 반영되어 사전타당성조사를 마쳤다.

사업비는 16,263억 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지 5년이 지났지만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지 못해 사업시행 시기가 불확실했다.

그러나 이번에 고속화 철도로 반영되면서, 예비타당성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일반철도 계획으로는 평택에서 강릉까지 2시간 34분을 예상했지만, 고속화철도로 건설되면 1시간 20분으로 1시간 14분이 단축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평택항에서 출발해 강릉까지 연결되는 철도노선은 현재 포승-평택 1공구(준공)와 부발-여주 구간(운영), 원주-강릉 구간(운영)은 현재 준공됐고, 포승 평택항-평택 구간은 현재 공사 중이며, 여주-원주 구간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공사를 앞두고 있다.

따라서 평택-강릉 구간 가운데 평택-안성-부발 노선이 준공되면서 우리나라 국토를 동서로 연결하는 철도가 완성된다.

이에 안성시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실시되면 정책성분야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종합평가 점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평택-안성-부발 노선은 당초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2011~2020)에는 추가 검토 노선에 포함되었다가,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선이다.

안성시는 경기도를 비롯해 평택시·용인시·이천시와 평택-안성-부발 철도 조기추진을 위해 20195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에 공동 건의문을 전달한 바 있다.

 

경강선 연장노선인 삼동~안성 구간 추가검토 사업 포함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는 경강선(광주~용인~안성) 연장노선인 삼동~안성 구간이 추가검토 사업에 포함됐다.

삼동~안성 철도노선은 광주시 삼동역에서 용인 에버랜드와 이동을 거쳐 안성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경기도 동부권 철도노선인 경강선(성남~여주) 중간지점인 광주시 삼동역에서 안성까지 경기도 동남부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광주~용인~안성 철도사업은 총연장 57.4km의 일반(단선)철도로 사업비 약 24,000억 원이 예상된다.

용인시가 20197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해 10월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에 신청했다.

그리고 지난 해 7월 안성·광주·용인 3개 지자체가 공동협력 협약식을 가졌고, 앞으로 상호 협력해 중앙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추진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도록 한다는 계획이었다.

용인시가 발주한 철도망 구축계획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경강선 연장노선은 57.4km구간을 복선을 할 경우에는 총 사업비는 37,310억 원이며, 안성시 구간은 약 14.4km로 경제성 분석 B/C값은 0.81로 분석됐었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댓글36

스팸방지코드
0/500
  • 윤창호
    2021- 06- 16 삭제

    꿈깨라.정치판 또 시작됬다.30년째못하고있다.시장성이없다.동서남북철기은 안성은무정거로 지나가라.복잡은싫어.

  • 포청천
    2021- 05- 13 삭제

    매번 이런기사로 시민들 기대감만.땅지주들 값올리려발악.요정도인구에 적자노선 뻔할텐데 복덕방에선 엄청소문내대.ㅋㅋ.안속아.그리고 쟁시없다.딴기사없냐?

  • 땅장사 마음대로
    2021- 05- 03 삭제

    삼성땅(?)에 낚이지마라...ㅋㅋ 그 소리 듣고 30년째 코 꿰어서 발악하는 인간이 한둘이 아니다. 원삼에 sk 온다고 고삼 보개 주변 험한 땅이 금싸라기되겠나? 직접 가서 한번 둘러봐라 그 쪽 지형이 사람 살만한 곳인지..... 그래도 미련 있으면 땅사놓고, 한 30년 더 기다려봐라.... 그때 쯤 안성 공도와 서부권 어떻게 변했는지 비교해 보면 알겨.... 선택은 본인자유...ㅎㅎㅎㅎ

  • 어차피 6년뒤 깜짝놀람
    2021- 05- 03 삭제

    지금 신생아 기준으로 , 6년뒤 깜짝놀라실걸요! 본인들 나온학교가 대부분 폐교대상학교 될겁니다 .. ..........1990년대부터 추진하는 50명이하 학교 폐교에 상당부분 해당될겁니다.......... 물론 안성시는 지구단위내 열심히 학교를 그려넣지만, 50명도 안되는 학교교장들은 신입생구하러 다니는게 하루일과일듯 합니다. 안되는 역 억지롤 뺏어오려 하지마세요!!

  • 정신차려
    2021- 05- 03 삭제

    대덕면 신령리 715번지 주변 땅 갖고 있는 인간아... 맨날 여기서 댓글 달고 헛소리 하지 말고 정신 차려라.

  • 땅갑싸고 주차장확보 쉽고 삼성부지쪽으
    2021- 05- 03 삭제

    안성이 발전하려면 삼성부지,현대부지가 있는곳이어야 안성이 발전합니다. 그러나 삼성이 부지를 가지고 있잖아요. 잘 해서 삼성계열사를 많이 유치하여 안성도 발전했으면 좋아요, 또한 주차장 확보가 가능한 널은지역에 공공기관시설을 유치해야지 밀집지역 공도, 아양동 주변에 공공기관,전철역은 땅값이 너무나 비싸고 땅주인이 싸게 안팔기 때문에 추진이 지난하고 민원인이 많아 어려웁지 안나봅ㄴ다@@

  • 남풍리 삼성??
    2021- 05- 03 삭제

    안성시청에 물어봐라!! 오죽하면 그당시 삼성화장장 반대특위까지 만들었는데, 지금은 삼성이 공단한다고 유튜브애들 겁나 떠들대요!! 아이고! 도대체 안성살면서 왜? 유튜브를 보고 땅투자하냐? 이해가 안간다!! 지난 20년간 물린애들 지금은 나이가들어 국민연금 받더라!!

  • 삼성 대기업 부지 주변 도로,철도유치
    2021- 05- 03 삭제

    보개면 남풍리에 삼성그룹 대기업 유치할 부지를 적극 추진하여 서울세종고속도로,동탄,보개 남풍리(삼성) 안성맞춤터미널에 겹치도록 터널을 만들어야 함(예로 평택버스터미널,평택기차역,애경백화점등 한쪽으로 몰빵함으로 평택이 커짐 참고요.) 큰기업 삼성을 중심으로 추진요.

  • 고향인
    2021- 05- 03 삭제

    저도 강남(안성천 남측)이 맞다고 봅니다. 동측(신터미널) 살리자고 밀어 부치면 또 한세월 보내게 됩니다. 대의를 위해 판단해 주세요. 무엇이 쉽고 빠르고 타당하지를...

  • 잘못된정보,난무
    2021- 04- 28 삭제

    유튜버들이 더문제임. 어떤인간은 평택 ~부발선 출발역도 모르고 썰풀고있대. 카카오맵에 그림 제멋대로 그려서 역을 만들고 ..............하!! 그러면서 조심하래!!...................차라리 여기에 댓글다는 사람들은 지역발전에 대한 나름대로의 충정이라도 있지

  • 안성선
    2021- 04- 28 삭제

    그냥 1호선 연결 해서 안성으로 연결 성환이든.지제든 쓰잘데기 없는 고속철? 그냥 정거장 일뿐~

  • 동탄시내 못가로질름
    2021- 04- 27 삭제

    1]2013년 부턴 지하도 보상해야함, 동탄 한가운데 가로질러가면 아파트 단지 다 보상해줘야하고 이거 민원 다 어쩔껴??............. 2] 대심도GTX와 어느정도 지하구간에서 만나야 함.................3] 참고로 GTX-A노선도 경부도속도로 따라 상당부분 내려옴...............민자로할지??, 정부사업으로 할지?? 어느누구도 100% 장담할순업지만, 동탄시내 가로지를순 없다는건 자명함 ........4]청주공항 활성화와 확장 그리고 김포공항 폐쇄의 행운[?]이 따라줘야지 우리가 죽기전에 가능함

  • 역위치는. 사업자가결정
    2021- 04- 27 삭제

    기존하던 풀턴키방식대신 사업자가운영하고 기부채납하는 build operation transfer 방식일겁니다.. 서울~세종처럼 gs하던 민자갑자기 돌릴 가능성은 앞으로 없을듯 합니다......역도 사업자가 결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성사람들 뇌리에 아직도 서울~세종고속도로 이미지가 남아있어서

  • BOT방식유력시
    2021- 04- 27 삭제

    1] 안성역결정은 BOT방식으로 하면 [사업자가 결정합니다]........ A안]- 동탄아파트단지 5km를 지하구간으로 가든가 ---B안] 경부고속도로 옆으로 같이가서 동탄역을 가든가...... 공사기간은 엄청걸릴 겁니다 //... 2]....지금 GTX도 [민간BOT방식]으로 당초 2023년보다 3년뒤인 2026년에야 개통가능하다는게 정설임...... 3]BOT민간합의 방식으로 하면 ............결국 민간애들이 역까지 결정합니다..........이게 합리적인거죠

  • 에구구
    2021- 04- 27 삭제

    지랄도 풍년이네 ㅋㅋ 다 땅투기꾼들인가?

  • 국철안성선
    2021- 04- 27 삭제

    지금 안성역위치를 가지고 동부 서부 싸우시는데 어렵게 할것없이 우리옛날 안성역[역전리]에 세우면 딱 입니다

  • 안성역예정지
    2021- 04- 27 삭제

    현 안성시청~공도사이 중간에 .....

  • 지능이부족한가
    2021- 04- 26 삭제

    뭔 중대 이전이야 헛소리도 정도껏해라 안성 망하라고 고사지내냐

  • 안성안성
    2021- 04- 26 삭제

    수도권내륙선 노선의 역 위치는 동탄역-안성역(대림동산주변)-진천역(진천읍내부근)-청주공항역-청주시내(충북도청역)-대전역 입니다

  • 안성역은 여기라네요
    2021- 04- 26 삭제

    동탄에서 경부고속도로 따라 남사를 거쳐 서안성ic 에서부터 평택제천고속도로 따라 안성쪽으로 평택부발철로와 만납니다. 그리고 대림동산과 내리 사이 38국도 변에 안성역이 생깁니다. 그리고 평택부발선과 내륙선은 다시 나뉘어 공사된다고 합니다. 그게 초안이랍니다 부발선은 죽산에 간이역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중앙대
    2021- 04- 26 삭제

    중앙대 이전시키고 중대부지에 안성역 유치확정!!!!

  • 국철
    2021- 04- 26 삭제

    안성이 무슨 세종시 정도 인 줄 아시나봐여~~~ㅋ 외노자 .농민.노동자.축산업자들이 모여사는곳 우리 안성 입니다 각설하고 그냥 전철만 들어오면 됩니다 사람이 가장 많이 모여지고 흩어지는곳에 역사 지은면 됨 ㅋ

  • 수준
    2021- 04- 26 삭제

    욕하지마세요 수준떨어지게 ㅉㅉ

  • 보개충꺼져
    2021- 04- 26 삭제

    18만 안성시민이 쓸 전철역을 고작 인구 5000명의 보개면에 갖다 놓자고? 양심없는새기들 터미널도 저지랄 떨어놔서 안성을 십수년동안 시골 깡촌으로 만들어놓고 뚫린입이라고 아직도 염병들 떨고 있네 아주 그냥 손가락을 잘라버려야돼 아무리 시골 깡촌 도시라도 인구도 고작 5천명밖에 안되는 보개면이 이렇게 안성에서 힘을쓰고 마음대로 안성을 주물럭거리는걸 보니 역시 안성에서는 아직도 금수원 구원파가 힘좀 쓰긴 쓰나보다

  • 대환장파티
    2021- 04- 26 삭제

    그 와중에 미양면 정신병자 난입해서 팜랜드 들이밀고 있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안성수준 처참하네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미친소리하고있네
    2021- 04- 26 삭제

    택지지구랑 적당히 떨어진? 그게 터미널이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택지지구랑 적당히 떨어진 정도가 아니고 안드로메다급인데 보개충은 매가 약이다

  • 바람잡이 업자들 경계바람^^
    2021- 04- 26 삭제

    평택부발 철도는 안성천변 따라 안성권역 통과하고요. 동탄선은 안성시내권으로 쭉내려와서 동쪽으로 빠지는 노선입니다. 두 노선의 교차 지점은 설계하기에 따라서 1.팜랜드주변 2.내리주변 3.아양지구주변 4.시청주변 이렇게 네군데 정도가 후보군으로 보여집니다. 인구가 많은 안성시내권을 통과하는게 타당성(경제성)측면에 유리하고, 대다수 시민들(유권자)의 교통편의성을 고려한다면 굳이 사람도 없고 지형 험난한 동쪽으로 끌고갈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원삼 sk를 배려하기에는 안성권과 너무 동떨어져 있고 어차피 부발선이 그쪽을 근접해 지나기 때문에 굳이 그럴필요가 없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동탄선을 sk쪽으로 붙인다면 그건 '동탄안성선'이 아니라 '동탄용인선'이 되는거죠... 오히려 염려되는 것은 가사동터미널 살리자고 동부권의 뻘짓 재발할까 걱정입니다. 하지만 그 또한 정치권에서 이미 파악하고 있고, 안성 유권자의 민심을 알고있기에 과거처럼 무모한 작태는 보이지 않으리라 사료됩니다

  • 지도를보세요
    2021- 04- 26 삭제

    안성역 위치는 너무쉬운데요?ㅋㅋㅋㅋㅋ 동탄ㅡ청주공항은 고속철이구요 활처럼 휘게 노선짜진 않아요ㅋㅋㅋ 안성내에 역 2개 지어질리도 없구요ㅋㅋㅋㅋ 택지지구랑 적당히떨어진, 적당히 직선위치인 터미널 근처일것같은데요~ㅋㅋㅋㅋㅋ

  • 호딕이
    2021- 04- 26 삭제

    안성도 강남이 개발되어야 인구 100만까지 바라보지....? 농사만 지어 발전할수 있겠나...? 안성역은 강남에 위치 하는게 가장좋음...

  • 공도민
    2021- 04- 26 삭제

    아오 저 보개충 틀따기 또 시작이네. 할배요 여태까지 벗겨먹음 마니 먹지 않았소? 저 할배 말하는거 보니 얼미 멀지 않은듯한데 욕심은 오질나게 많구려. 후세대 많은 사람들이 누리게 걍 냅두시고 할배는 손주 재주나 보고사이소. 분명 손자손녀들도 안성, 공도에 살텐데 다 늙어서 후손들 미래 피빨고 싶소? 맨날 여기만 지켜보는지 댓글은 무쟈기 빠르시네.

  • 안성역 위치
    2021- 04- 26 삭제

    안성역은 안성시 시의원 공무원 직계가족 많이 사는곳이 아닐까

  • 답답하네요
    2021- 04- 26 삭제

    답답해서 속 터 디비진다!!............1] 지하철인줄 아는 사람들!!.................대심도gtx도 시속 180km 입니다, 쏘면 바로 다른 지자체 갑니다 ...............2] 이건 지하철보다도 더빠른 240km짜리임.................................3] 역은 하나임 ...............서울~ 세종처럼 지랄한다고 IC처럼 하나 더 놔주지 않음....................4] 그럼 진천처럼 진천선수촌만 지나가는 동네는 진천시내로 하나 더 놔달고 하지 않을까요?, 당연한 애기임......................왜? 굳이 쾌속열차를 [비둘기 완행]으로 만듭니까??, 서울만 빨리가면 되지!!

  • 나야 나야
    2021- 04- 26 삭제

    진천선수촌에 평상시 상주인구는 거의없고 입촌시에도 최대 2천명내외이고 혁신도시는 인구 3만5천명수준인데 각각 역이 1개씩 들어오냐????? 공도읍 인구는 6만명, 대덕면인구는 2만명근처, 안성시내인구도 5만5천명인데 안성시는 딸랑 1개만 지나가냐????? 안성시는 수도권내륙선이 지금 휘어지는것보다 좀더 휘어지더라도 공도읍 주변에 1개, 안성시내권에 1개의 역이 생겨야 오히려 평택을 엎어제낄수 있다........ 모든사람들이 큰 목소리내서 철도역을 꼭 2개를 유치해야 한다.

  • 안성역은 어디로
    2021- 04- 26 삭제

    안성역은 어디로 불현리로 아님 복평리로 구사리로 아님 아트홀 근처로 시철도 그리로 옴기나 구사리쪽으로 옴기는것이 좋을듯 기좌리 쪽이 최고로 좋읍니다 안성역과 안성시청이 기죄리로 가면 안성은 제일좋은자리가 되;ㄹ것입니다 sk 하고도 가깝고요

  • 보개면쪽으로발전
    2021- 04- 26 삭제

    안성에 이제 죽고나서 전철이 들어오는 세상이 -- 인프라는 언제 삼성. sk 가들어오니 이제서 바람일뿐인데 전철이 들어오면 -동탄에서 gtx.a 노선이 연결이 되면 바로 성장하는 안성이될것인데 2023년도에 개통 죽기전에 볼텐데 --죽고나서 철도가 들어오는구만 이제서

  • 안성바라전환영
    2021- 04- 26 삭제

    대환영 지하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