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24 18:52

  • 뉴스 > 문화/예술

안성시 ‘문화도시 지정’ 본격 추진

‘문화도시 조성 조례·문화거리 조성 조례’ 안성시의회 통과
문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과 시민의 문화적 삶 확산 기대

기사입력 2021-07-24 06:5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안성시가 안성시의회에서 안성시 문화도시 조성 조례안안성시 문화의 거리 조성 및 운영 조례가 지난 달 30일 폐회한 제195회 안성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법정 문화도시 지정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법정 문화도시는 시민 주도로 창의적이며 지속 성장이 가능한 지역별 문화의 균형발전 견인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2018년부터 진행하는 공모사업이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100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문화인프라를 정착시킬 수 있게 된다.

이에 안성시는 안성시 문화도시 조성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시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사회 전반에 문화가치를 확산시키는 문화도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문화도시 조성의 기본방향을 담은 기본계획(문화예술, 주민문화 진흥 및 문화생태계, 프로그램 개발, 조직과 재원의 조달 등) 수립과 문화도시추진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후 안성시는 시민대표와 외부전문가를 공모하여 문화도시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안성시 관계부서 실무진을 대상으로 문화도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정책적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문화도시 마스터플랜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중점사업을 발굴하고, 연중 상시 포럼 및 오픈테이블 운영을 통해 시민의 자발적·주체적 참여를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문화도시 조성 조례에 따른 예산수반 사항은 문화도시 사업비 200억원, 예비사업 추진비 8억원, 종합계획 용역비·연구비 26,200만원 등 총 2106,200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고 안성시의회에 보고했다.

또 안성시는 문화도시와 연계한 특화 테마 거리 조성을 위한 안성시 문화의 거리 조성 및 운영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안성시 일정지역을 문화의 거리로 지정해 특색 있는 고유문화로 발전시키고 체계적·계획적인 문화 환경을 조성해 지역 문화관광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의 거리 조성 조례 관련 예산수반 사항은 문화의 거리 조성 40억원, 문화의 거리 행사비 2억원, 전문가 자문비 8,000만원, 기본계획 수립 2,000만원 등 총 43억원으로 안성시의회에 보고됐다.

안성문화의 특징은 칠장사, 청룡사 등 불교문화 번성 미륵문화 발달 삼남대로가 연결되는 지리적여건으로 전국 물자의 집적지 역할을 담당했던 안성장 보유 안성맞춤유기 가죽·한지 공예 등 수공업 기술 보유 우리나라 최초 대중연예집단 남사당패 바우덕이를 보유해 민중성이 강한 시민들이 만들어온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안성에는 현재도 문화예술단체와 기관 28개소, 안성시 자치조직 71, 문화예술관련 사업체 수 489(2,376) 등을 비롯해 바우덕이축제, 안성맞춤포도축제, 죽주대고려문화축제 등 대표 축제와 소규모 축제가 개최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도시를 추진해 국내 3대 시장 중 하나인 안성장에서 탄생한 대중예술문화를 안성시민들이 다시금 생산과 소비할 수 있도록 문화 맞춤형 시장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고, 시민의 문화도시 참여를 통해 문화 생산과, 공유, 향유가 일상이 되는 문화일상화 실현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김보라 시장은 머물다 떠나는 도시가 아닌, 살고 싶은 문화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 행정도 시민을 지역의 주체로 존중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화도시란 문화예술문화산업관광전통역사영상 등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화 창조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도시를 말한다.

안성시는 지난 6월 부터 ()지역문화진흥원과 협약해 노후화된 안성시 문예회관을 차세대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킬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댓글4

스팸방지코드
0/500
  • 안성 아줌마
    2021- 07- 29 삭제

    거창한 문화도시 립서비스 그만하고, 도로주변 풀이나 좀 제때 깍아주세요.... 도시 구석구석 지저분해서 못봐주겠네...ㅠㅠ

  • 문화도시수준?
    2021- 07- 25 삭제

    안성대교 무지개다리? 미국인이 보더니 안성은 성소수자 도시냐고 물어보더라...ㅋㅋ 이거부터 좀 치워야 하지않겠나? 어느놈 아이디어인지...ㅠㅠ

  • 안성청년
    2021- 07- 24 삭제

    칠장사와 바우덕이...지겹다..ㅠㅠ

  • 땡뚱맏은 불교문화?
    2021- 07- 24 삭제

    설마 불교문화도시 하겠다는 건 아니지? 문화의 개념을 분명히 해라.... 어설픈 도시개발 잘못하면 자손대대 망해 먹는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