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1 20:26

  • 뉴스 > 경제/농업

두원정공 노동자 복직 요구 1인 시위

지방노동위원회, 35명 해고는 ‘부당해고 판정’

기사입력 2021-10-19 06:44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두원정공 노동자들이 부당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회사 정문에서 지난달 초부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두원정공은 지난 531일 전체 노동자 250여명의 10%가 넘는 35명의 노동자들을 해고했지만,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820일 회사측의 해고를 부당해고로 판정했다.

이에 해고 노동자들은 회사 측이 복직을 시키지 않고 있어 회사 정문에서 복직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1개월 넘게 하고 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두원정공 부당해고 구제신청 판정서에서 근로자(노동자)들에게 행한 해고는 부당해고임을 인정한다면서 근로자들을 즉시 원직에 복직시키고, 해고 기간에 정상적으로 근무했다면 받을 수 있었던 임금 상당액을 지급하라고 결정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긴박한 경영상의 필요성이 있고, 사용자가 해고 회피를 위한 노력을 하였으며, 근로자 대표와 사전에 성실한 협의를 거친 것은 인정된다면서도 해고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선정했다고 보기 어려워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경영상 이유에 의한 해고의 요건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부당하다고 판정했다.

두원정공 해고자 복직 투쟁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해고대상자 선정에 있어 중요한 기준으로 삼은 취업규칙 준수동의서 제출은 어떠한 법률상 효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충성맹세와 다를 바 없다. 이를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합리적이고, 공정한 것이라 보기 어렵다면서 임금반납 동의서(기업회생협조도) 제출 최대 6점과 취업규칙 준수동의서 제출 6점 도합 12점은 과도한 배점으로 보이고, 이로 인해 44명 중 22명이 순위가 변동할 만큼 결정적인 요소인 사실을 고려하면 해고대상자 선정기준은 합리성과 공정성을 결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내용이라고 경기지방노동위원회 판정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삶의 터전으로 돌아가 땀 흘리며 일하는 노동자 본연의 삶을 되찾고 싶다면서 경기지방노동위원회 판정대로 정리해고자들을 당장 원직 복귀를 요구했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댓글10

스팸방지코드
0/500
  • 속물
    2021- 10- 25 삭제

    죽어라 일하면 살아날까! 사는 놈만 사는거지 . 머랄까 희망고문. 그럼 코로나를 왜 정부 욕하지! 욜시미만하면 장사 잘되고 잘 살텐데. 마니 들어본 소린데 . 열심히해 정신차려 안그려면 망해! 저런 분들이 꽁짜 좋아하드라!

  • ㅋㅋ 프락치??
    2021- 10- 23 삭제

    프락치란 단어를 쓰는것 보니 저회사 직원들 정신차릴려먼 아직도 멀었네, 둘로 갈라치기의 전형적인 데모꾼들 단어를 아직도 쓰네. 열심히 해도 전기차시장에서 살까말까인데........아직도 한참 멀었다!!

  • 간신들
    2021- 10- 22 삭제

    왜 그리 됐을까? 예나 지금이나 프락치들이 많아서 그러지! 빈 주머니로 온 사장. 몇 끄나플들만 배 터지고 나머지는 무릎 끓고 겨야지 머!

  • 격세지감
    2021- 10- 22 삭제

    정말 한때 안성의 삼성이었던, 두원은 왜? 이리 됐을까요? 머리에 남는건 강성노조뿐이 없음. 그 노조위원장 하던 사람들 지금도 안성에 살면서 그만둔 직원들보면 무슨생각할까?

  • 국어도 못하냐
    2021- 10- 19 삭제

    경영상 정상적인 해고인데 , 선별의 방식이 잘못됐다는 애기임...............그런데 선별방식까지 손을 대려니 경영권침해인데 지덜은 선문답 때려놓고 발을 더이상 안들여 놓는거지

  • 부당해고가 아니죠
    2021- 10- 19 삭제

    부당해고가 아니라 선별해고 철회하라 겠죠!!.............그선별을 노동위도 어찌하라고 구체적으로 명시도 못하면서, 이러지도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결정은 내렸는데 지덜도 뭘 모르기는 마찬가지

  • 일좀해라
    2021- 10- 19 삭제

    여기 아직도 안 망했나? 20년이상 쌈박질인거 같은데...

  • 말이여 막걸리여
    2021- 10- 19 삭제

    작업의 숙련도와 난이도등 전반적인 회사 미래경영을 위해 판단한걸 어쩌란거냐? .......지덜은 세금으로 걷은돈으로 월급받아서 안전한 직장 다니지만, 진짜 힘든 사정의 회사사정을 뭘안다구. 답답하다. 답답하다 그러게 진작 데모파업좀 작작하고들 잘하지.....................이규민의원 판결도 그렇고 요새애들은 앞뒤문장 문맥파악하고 결정내리나?................자기들이 회사의 어쩔수없는 해고를 인정하면서도 사람선정을 잘못했다는게 말이되나??...............그건 회사가 고심해서 낸 전체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경영상의 문제지 그경영상의 판단도 잘못됐다고 한다면 도대체 노동위원회가 회사를 경영해주지!!

  • 낄낄빠빠
    2021- 10- 19 삭제

    안성시민단체들의 훈수질은 낄데안낄데 없이 유명하죠. 어디 상관도없는 시민단체란것들이 오지랍겁나 벌여놓고. ..........한경대도 학교교직원과 교수 학생들이 통합하든 삶아먹든 할걸 지덜이 왜? 나서서 훈수질인지? 그학교에 기부한것도 없는것들이...............결국은 학생들 미래보다는 지덜 부동산값때문에 그러것지

  • 한때 안성의 삼성전자 였는데
    2021- 10- 19 삭제

    과거 안성의 삼성전자였던 두원정공, 두원정공 왜? 저리됐는지 모르는 사람들없다. 강성노조 쓸데없는 시민단체들의 훈수 그리고, 지금 수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떠났다.............훈수두던 시민단체들 책임지나? 한때 상가집에서 식판으로 노조원들끼리 밥타먹던 그 연대는 어디갔나?.............진짜 경영을 잘못한게 100%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