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16 06:52

  • 뉴스 > 자치(행정,의회,참여)

‘도시 비우기’로 품격도시 만든다

안성시, 노후 시설물 정비… 도시경관·보행환경 개선

기사입력 2022-01-22 20:48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공도읍 만정리 육교에 설치된 공공시설물 철거 전.
공도읍 만정리 육교에 설치된 공공시설물 철거 후.

안성시가 노후시설물을 정비해 도시경관과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공간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공공시설물을 정비하는 도시 비우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 비우기 사업은 주민 통행 불편을 초래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시설물에 대한 철거, 통합, 정리를 통한 주민의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도시경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불필요하거나 기능을 상실한 공공시설물의 철거(비우기) 유사 기능을 가진 공공시설물을 통·폐합(줄이기) 노후·부식·훼손된 공공시설물을 유지·보수(정리하기) 등을 추진하는 환경 정비 사업이다.

안성시는 도시 비우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안성시 관문·안성시 경계·주요 도로변 등 기능 상실과 도시미관 경관 시설물 등 공공시설물 일제 조사를 실시했다.

그리고 공공시설물에 대한 정비기준을 철거·보수·유지 등 3단계 상태를 분류하며 즉시 철거가 가능한 시설물은 10월부터 12월까지 공공시설물 6개소의 철거 공사(일죽면 월정리 558-30번지, 당왕동 260-2번지, 일죽면 월정리 553-6번지, 공도읍 만정리 836번지, 보개면 동신리 281-23번지, 대덕면 건지리 311-2번지) 공도읍 진사리의 13개소에 대한 도시 비우기(통합 2, 이설 4, 철거 7) 장기로 3개소 바우덕이 캐릭터 철거 홍보용 옥외광고탑 3개소 철거(원곡면 외가천리 358번지, 일죽면 월정리 1778번지, 일죽면 월정리 1778번지) 안성마춤 브랜드 홍보조형물 2개소 철거(대덕면 내리 447-10번지, 보개면 구사리 63-13번지)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안성시내에 설치된 KT전화부스.
안성시내에 설치된 한국전력공사 지상기기.

안성시는 올해는 원도심 중앙로, 장기로 구간을 중심으로 훼손된 공공시설물을 보수하고, 이용 수요가 줄어든 시설물(전화부스 등) 정비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도시비우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공공시설물 디자인 가이드라인 용역을 추진해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개발과 제작·설치 매뉴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추진하는 도시 비우기 사업중앙로·장기로 경관개선을 위해 불필요 시설물(전화부스), 노후·훼손 시설물(지상기기, 정보지함, 훼손 표지판) 등의 철거와 정비 중앙로·학자로·혜산로·아양대로 등의 노후·훼손 캐릭터 철거 일죽 휴게소 홍보 간판 철거 등의 공공시설물이다.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도시 비우기 사업을 통해 도시경관 회복과 보행환경 개선으로 시민들이 걷고 싶은 거리가 만들어지고 주변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전하고 쾌적하고, 품격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성시는 경관조명 노후로 잦은 고장과 경관 저해의 원인이 됨에 따라 이달 21일까지 중앙로, 장기로, 학자·혜산로, 중앙대학로 등 시내권에 설치된 경관조명 일제 조사를 거쳐 225일까지 철거할 계획이다.

황형규 기자 mirhwang71@naver.com

 

자치안성신문 (news660@naver.com)

  • 등록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댓글1

스팸방지코드
0/500
  • 소돼지의 품격
    2022- 01- 23 삭제

    품격도시? 축사부터 없애라. 그게 우선순위 같은데...